검색

하반기 교육자료, 10월 중 만난다

총 22종 발간, 교과와 주제별 수업자료 '듬뿍'

- 작게+ 크게

김상정 기자
기사입력 2019-10-03

  2019년 하반기 교육자료가 학교 현장으로 찾아간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전 조합원에게 발송되는 교육자료는 전국참교육실천대회와 함께 전교조 참교육실 사업의 큰 축을 이룬다. 교육자료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2회 발행되며 전교조 조합원들 중심으로 꾸려진 교과별 주제별 분과모임의 연구 성과와 교육실천 결과물들이 담겨있다.


 교육자료를 만드는 분과모임 활동가들이 조합원 한 명 한 명의 손에 닿고 마음속에 담기고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게 될 내용들을 오랜 시간 연구하고 토론과정을 거쳐 생산해 낸다.


 하반기 교육자료는 총 22종이다. 중등교과 교육자료로는 과학, 국어, 도덕, 미술, 사회, 수학, 역사, 음악, 지리, 한문, 체육이 있고, 주제별 교육자료로는 교사연극, 비고츠키 발달교육, 보건, 생활교육과 심리상담, 아이들의 함성, 직업교육과 노동인권, 우리아이들, 페미니즘 교육, 학교혁신과 교육과정, 녹색교육, 우리교육이 있다.


 유치원은 아이들의 함성이, 초등은 우리아이들, 중등은 교과담당 교사에게는 해당 교과자료가, 전문계 교과 조합원에게는 직업교육과 노동인권, 보건 조합원에게는 보건교육, 전문상담교사 조합원에게는 생활교육과 심리상담이 간다.


 발간 자료가 없는 영어, 기술, 진로진학상담 교과의 경우 '학교혁신 교육과정' 자료집이 발송되고, 특수 교과의 경우 '생활교육과 심리상담' 자료집이 간다. 가정교과 조합원에게는 '페니미즘 교육'자료가 발송될 예정이다. 다른 자료를 희망하는 조합원은 전교조 누리집에서 교육자료 정보를 변경하면 된다.


 교육자료는 2014년부터 발행됐다. 그간의 교육자료는 파일로 제작되어 전교조 누리집 참교육마당 자료실 교과분과발간자료 게시판에 가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장영인 전교조 참교육실장은 "교육자료는 전교조 참교육 활동의 보고다. 학교 현장에서 살이 숨쉬는 교육을 하는 교사들의 참교육 실천활동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그 결실을 맺는 데 함께 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교육희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