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보쌈지

- 작게+ 크게

김상정
기사입력 2018-08-30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기간제 교사 권리찾기 안내 수첩'을 발간했다. 기간제 교사의 부당차별사례 발생 시 대응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수첩은 지난 5월 전교조 내에 꾸려진 전교조기간제교사특별위원회(기간제특위)가 온라인 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수많은 차별사례를 접수했고 이에 따라 적극적인 해결방안 중 하나로 고안해 낸 것이다. 수첩은 기간제 교사들의 차별사례를 채용, 계약, 복무, 처우가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차별사례에 대한 질문과 답(Q&A)을 하는 형태로 구성됐다. 수첩은 기간제교사권리찾기 상담센터로 문의하면 받아볼 수 있다. 문의처는 02-2670-9471이다. 상담센터 온라인 주소는 https://cafe.naver.com/reset2think다.

 

○…제12회 여성인권영화제가 오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CGV 압구정 아트하우스에서 열린다. 영화제에서는 여성 인권을 주제로 한 20개국 51편의 국내외 영화를 선보일 예정이다. 9월 12일 개막을 앞두고 사전행사로 상영작 4편을 선공개하는 'FIWOM PREVIEW NIGHT' 행사를 진행한다. 9월 6일 저녁 7시 30분 신촌 히브루스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을 받아 100명을 초청해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 공개되는 상영작은 <루비 파샤의 전설 The Legend of Ruby Pasha>, <위장 기혼 COUNTERFEIT KUNKOO>, <생리 무법자 Free Period>, <좋은 부모 대소동 Are We Good Parents?>이다. 상영 후 여성인권영화제 프로그램팀과 함께하는 관객과의 대화도 진행될 예정이다. 

 

○…인권연대가 2018년 제9회 '인권의 등대상'후보 추천을 받고 있다. 추천대상은 인권의 진전을 위해 노력해 온 개인이나 단체이고 추천 기간은 11월 8일까지다. 추천은 인권연대 홈페이지에서 공모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하여 인권연대 사무국 메일(right1999@naver.com)로 전송하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상금 500만 원과 상패가 주어진다. 문의(인권연대 02-749-9004)

 

○…페미니즘 교육을 연구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초등성평등연구회'가 국내 최초로 어린이를 위한 페미니즘 교과서인 '어린이 페미니즘 학교' 책을 만들었다. '외모, 성적자기결정권, 미래의 직업 선택, 롤모델, 성적 지향, 성 정체성, 성 역할'이라는 일곱 가지 주제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이야기'를 통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고 교사들의 '페미니즘 수업'과 학생들의 '함께 해봐요' 활동을 소개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 교육희망. All rights reserved.